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하브루타 질문 수업


이스라엘의 율법공부식 하브루타에 관심이 많고 하브루타식 질문식 교육이 열풍적이다 관련 책들은 꽤 많다.초등학교 현장에서 딱 적용할 수 있고,하브루타 질문 수업의 실제 교실이야기를 전해주는 책은 거의 없었다.이책은 실제교실에서적용한 경험으로만들어져서 많은도움이된다좋은 수업이란 누구나 쉽게 그 수업을 통해서 얻는 게있어면 교사도 학생도 만족한수업이다 학생들도능동적참여와 교사나학생 ,학생대학생이 질문과답 그답에서질문과답을통해 서로공감하고같이답을풀어가는가운데 집중과 해결하려는창의성이동원되고 답을찿는집중력이 더해져서 모든사람이주체가되서 만족한수업을 하게된다는 요점이다 수업은 수업연구교사만 잘하는 것이 아니어야 한다. 그렇다고 무엇을 거창하게 배워야 수업을 잘하는 것도 아닐 것이다. 교사 누구나 쉽게 다가갈 수 있고 교사와 아이 모두 만족하는배움이 될 수 있는 길은 바로 질문과 대화에서 출발할 것이다.이 책에서는 많은 질문들이 쏟아진다. 답을 알려주는 배움이 아니라 스스로 나아가는 배움이 있는 수업, 삶을 살아가는 과정에서 즐겁고, 친구도 만나며 서로에 대한 사랑과 관심, 이해를 깨달아가는 시간이 바로 수업일 것이다. 삶의 맥락으로서의 수업이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질문과 대화로 아이들의 말문이 트여야 할 것이다. 그러나 실제로 현장에 적용하려면 낯설고 생소한 데다가 조용한 교실에 익숙해 있어서 선뜻 시작하기 어렵다. 그리고 아이들이 떠든다는느낌을극복하기쉽지않다 그래서 그걸실제적수업현장에서적용한경험들도 있어도움이된다 질문과답이 집중력으로 서로 집중되있어면 떠드는건생산적과정일뿐이다 그리고 그과정을 잘정리해서 발표시간을통해서 나누면 더배가될수있다 이런 우리교육현장에 적용되도록하면 유용한 교육방법이되겠다 걸 깨닫게되는책이다우리나라 교육에 한줄기 따스한 빛과 행복을 열어주는 책을 써주신 DR하브루타교육연구회의에감사와존경을드린다 타성을넘어 연구하면서 교육의열정을보게되서 흐믓했다
질문력을 키워 스스로 탐구하는 아이를 만드는 하브루타, 유대인들의 기적의 공부법

인구는 세계의 0.2%에 불과하지만 노벨상 수상자의 30%를 배출한 유대인. 그들의 질문하고 답하고 토론하며 더 나은 의견과 소통하는 문화를 만들어가는 방법에 대해 관심을 가진 선생님들이 여기 있다.

이들은 아이들에 앞서 스스로에게 먼저 질문을 던졌다. 수업이란 무엇일까? , 학생들에게 수업의 목적은 무엇일까? 교사에게는? 그러자 아이들의 삶으로 일방적으로 밀고 들어가는 수업이 아닌 삶 속에 녹아 있어 배움과 만남의 물꼬를 트는 진짜 수업을 만들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고, 그 방법으로 질문과 대화, 토론을 선택했다.

저자는 많은 선생님들이 선배 교사들이 먼저 겪었던 어려움과 문제들을 겪지 않고 함께 하브루타 질문 수업에 동참할 수 있기를 바라는 마음에 이 책을 집필하였다. ‘두려워하지 말고 함께 시작해보자’는 마음으로 손을 내미는 이 책이 교사와 아이들이 모두 행복하고 성장하는 수업에 도움이 되었으면 한다.


Part1. 교사, 질문을 만나다
Chapter 1 - 질문 수업, 무엇이 다르지?
Q1 왜 질문 수업일까? /15
Q2 왜 아이들의 질문으로 시작하지? /23
Q3 너무 시끄럽고 혼란스럽지는 않을까? /28
Q4 토론 형식, 배우지 않아도 가능해? /34
Q5 교사의 역할은 뭐지? /41
Q6 하브루타는 뭘까? /47
Q7 유대인의 하브루타와 질문 수업의
차이점은? /53

Chapter 2 -질문 수업, 무엇이든지 가능해?
Q8 모든 과목에 적용 가능해? /60
Q9 교과서 진도는 어떡해? 그럼 교육과정
재구성은? /72
Q10 말만 하다 보면 암기가 될까? /81
Q11 말만 하다 보면 글쓰기가 될까? /87
Q12 시험 점수가 낮게 나오지 않을까? /93
교사 이야기
▶ 이미선?교사, 나를 바꾸다 /100
▶ 강지나?더불어 함께로 굳건해지다 /102

Part2. 학생, 질문을 던지다
Chapter 3 -질문으로 수업을 한다고?
Q13 질문, 어떻게 시작하지? /109
Q14 질문에도 급이 있을까? /118
Q15 질문을 만들지 못하는 아이는? /124
Q16 질문이 학습 주제에서 벗어나면? /127
Q17 질문으로 놀 수 있을까? /133
Q18 배경지식 없이 대화가 가능해? /140
Q19 질문 공책, 어떻게 만들까? /145

Chapter 4 -짝 대화로 수업을 한다고?
Q20 어떻게 짝을 짓지? /152
Q21 짝과의 개인적인 대화는? /160
Q22 대화하지 않는 아이는? /164
Q23 짝의 수준은? /170
Q24 아이들의 오개념은? /174
교사 이야기
▶ 이근영?질문 학습 공동체를 이야기하다
/181

Part3. 질문에 질문을 더하다
Chapter 5 -질문 수업에 질문을 더하다
Q25 질문 수업에 수업모형이 필요해? /193
Q26 질문 수업을 하다 보면 지겨워지지
않을까? /199
Q27 교사도 답을 못하는 질문은? /205
Q28 질문 수업에서의 평가는 어떻게
이루어질까? /210

Chapter 6 -학급살이에 빛을 더하다
Q29 대화식 독서 이야기 /217
Q30 교실, 긍정 언어로 넘치다 /224
Q31 인성 교육으로 나아가다 /233
Q32 질문으로 학급을 만나다 /241
Q33 학급 규칙, 함께 만들다 /248
Q34 질문, 가정과 연계하다 /258
에필로그 /264
부록. 질문 색인표 /26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