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전에 사역한 교회의 담임목사님께서 안식년을 가게 되셔서 4개월 정도 주일 설교를 한 적이 있다. 그때 나의 온 신경은 주일 설교로 조준되었다. 책을 읽어도, 신문을 봐도, 심방을 해도 주일 설교에 어떻게 써 먹을 수(?) 있을까에 몰두했다. 한번은 토요일 밤이 되었는데도 설교문을 완성하지 못해 끙끙 앓은 적이 있다. 지금도 그 때를 회상하면 아찔하다. 그렇게 4개월 강단을 맡은 이후에 나는 한없이 겸손해졌다. 그리고 고백했다. 목회 성공여부(?)와 상관없이 한 교회에서 은퇴하신 목사님들을 존경하리라~ 이렇듯 목회자에게서 설교는 짐이다. 어떻게 설교를 잘 할 수 있을까?, 어떻게 설교를 제대로 할 수 있을까?, 어떻게 완주할 수 있을까? 이런 고민을 하는 목회자들에게 김영봉 목사의 <설교자의 일주일>은 더 없이 고마운 선물이다. 저자는 10년의 신학교 교수의 경험으로 신학적 내공이 풍성하다. 그래서 그의 글은 천박하지 않다. 그렇다고 적절성이 없다고 단정하지 마시라. 이후 오랜 목회의 경험으로 인해 팔딱거리는 현장감도 갖추고 있다. 무엇보다 글과 삶이 일치하기에 그의 글은 강력한 힘을 가지고 있다. 김영봉 목사는 이 책에서 설교를 아리스토텔레스의 수사학(에토스, 파토스, 로고스)에 근거하여 접근하고 있다. 하지만 무엇보다 이 책을 관통하는 단어는 “비밀”이다. 저자는 “비밀”로 설교를 풀었다. 설교자가 먼저 비밀을 이해하고, 성도들에게 잘 전달하여, 그들도 비밀을 더 사모하여, 결국 그리스도의 제자로 살도록 하는 것이 설교라고 말한다. 따라서 아리스토텔레스의 수사학에 “비밀 맡은 자”를 덧붙여 이해해야 한다. 자~ 그러면 구체적으로 살펴보자. 먼저 설교는 비밀 맡은 자의 에토스가 있어야 한다. 저자의 말마따나 에토스(인격, 인품, 됨됨이)가 먼저 나오는 것이 의미심장하다(75p). 어떤 사람이 말하느냐가 중요하다는 말이다. 따라서 설교자는 설교 하는 행위 이전에 먼저 진실한 그리스도인이 되어야 한다. 저자의 말을 들어보자. “설교자로서 우리가 지속적으로 해야 하는 것은 이 비밀을 경험하고 드러내는 것입니다”(103p) 여기서 필자가 강한 도전을 받은 부분이 있다. 저자는 찬송가 420장의 2절 가사 “널 보는 이마다 주 생각하리”를 부를 때 마다 정말 그렇게 되게 해 달라고 기도한다고 했다. 말이 아닌 모습으로 설교하는 자가 되고 싶다. 다음으로 설교는 비밀 맡은 자의 파토스가 있어야 한다. 여기에는 두 가지 파토스가 필요하다. 먼저 설교자의 내면이 은혜로 세례 받는 경험이 우선한다. 저자는 그것을 “복음적 파토스”라고 불렀다. 하나님의 은혜에 대한 체험과 변화가 구체적으로 설교자의 삶에서 있어야 하고, 계속해서 일어나야 한다는 것이다. 또 하나는 회중에 대한 공감이다. 저자는 이것을 “회중의 파토스”라고 부른다. 결국 이곳과 저곳을 연결하기 위해서 회중의 삶을 진지하게 성찰하고, 공감적으로 접근할 때 소위 말해 들리는 설교가 가능해 진다. 마지막으로 설교는 비밀 맡은 자의 로고스가 있어야 한다. 일반적으로 설교학을 말할 때 다루는 내용이 나온다. 중요한 것은 실제 설교 준비 과정에서 배운 대로 하느냐는 것이다. 비밀 맡은 자로서 진중하게 성경을 대하고, 진지하게 사색하고, 엄중한 심정으로 준비하는 모든 과정의 비밀을 볼 수 있다. 무엇보다 저자가 실제로 설교를 준비하는 과정을 시연해 줌으로 설교 준비를 더 잘 이해할 수 있다. 그리고 주석과 다양한 자료를 제공하는 것은 책을 읽는 자만이 누리는 특권이다. 저자의 말처럼 “설교는 무거운 영예”이다. 서론에서 저자가 고대한 대로 나도 남은 설교 사역의 기간을 비밀 맡은 자로서의 에토스, 파토스, 로고스를 가지고 완주하고 싶다. 저자가 책을 닫으며 기도한 것을 나의 기도 제목을 삼고 싶다. “저희의 사역이 하나님의 영광을 드러내고, 교회의 권위를 회복하며, 설교의 품격을 회복하도록 붙드소서” 아멘.
사귐의 기도 김영봉 목사,
설교자의 일상에서 설교문 작성까지, 설교와 설교자의 모든 것!
이 책은 설교의 본질과 품격을 추구하는 지침서이자,
설교와 설교자 와 결을 같이하는 역작(力作)이다!
― 박영돈, 김운용, 유기성, 정용섭, 류응렬, 손희영 추천
사귐의 기도 김영봉 목사가 설교자의 일상에서 설교문 작성까지, 설교와 설교자의 모든 것을 다룬 설교론 책이다. ‘에토스’, ‘파토스‘, ‘로고스’라는 큰 줄기를 따라 말씀과 회중, 본문 사이에서 설교자가 감당해야 할 지점을 감동적으로 보여준다.
서문
1. 시작하는 말_ 설교와 설교자
‘땜빵’ 목회 | 바른 말씀과 들을 귀
_설교란 무엇인가
무엇이 설교가 아닌가 | 무엇이 설교인가
_왜 설교를 잘해야 하는가
설교를 잘해야 하는 이유가 아닌 것 | 설교를 잘해야 하는 이유
_오늘의 설교에 대한 반성
2. 에토스_ 설교자와 말씀 사이
_거룩한 에토스
미덕, 실천적 지혜, 사심 없는 마음 | 영성과 성품
_진실한 그리스도인, 진실한 설교자
회개 | 믿음 | 성령 | 비밀을 경험하고 드러내는 것
_거룩한 에토스의 형성
기도 | 관조적 생활 | 독서 | 높은 기준, 지속적인 노력
_평신도 목회학
_영성 생활에 대한 조언
_거룩한 에토스의 적들
돈 | 섹스 | 권력
_설교자의 일주일
3. 파토스_ 설교자와 회중 사이
_설교와 파토스
_설교자의 파토스
병든 마음의 치유 | 복음적 파토스 | 말씀에 대한 열정 | 열정을 잡아먹는 매너리즘 | 정서 관리 | 감정 표현
_회중의 파토스
정서적 공감 | 마음의 방향 | 은혜와 감정 | 회중의 복음적 파토스 | 따분한 설교? | 감정 파괴 | 회중의 정서를 위한 배려
4. 로고스_ 설교와 본문 사이
_설교의 출발점, 성경 본문
성경을 믿는가? | 침묵당하는 성경 | 성경 본문을 무시하는 경우 | 본문과 설교의 관계
_본문 연구와 묵상
본문 탐색 | 본문 묵상과 공부 | 생각의 힘 | 계속되는 묵상
_설교의 구성
설교의 유형 | 강해 설교를 고집하는 이유 | 반전 포인트 | 비유, 이미지, 이야기 | 예화 | 유머 | 비디오 도구
_설교 원고 작성
네 가지 유형 | 디아트리베 | 다섯 가지 초점 | 요리_글의 내용 정리 | 플레이팅_글의 형식 | 소수자와 약자에 대한 배려 | 글쓰기의 유혹 | 부단히 다듬어라 | 피드백을 받으라 | 정치와 설교 | 서론과 결론 그리고 제목 | 표절의 문제
_말씀의 선포
음성과 몸짓 | 딕션 | 선포, 그 이후 | 설교에 짓눌리는 현장
5. 나가는 말_ 설교, 그 무거운 영예
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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